2018/08/14 09:41

피아니스트 11명이 얘기하는 쇼팽과 슈만 - (5) 리밍치앙 음악 기타




원전판 악보 전문 출판사인 독일의 헨레에서 2010년에 쇼팽과 슈만 탄생 200주년을 맞아 저명한 피아니스트들을 대상으로 질문 9가지를 던진 적이 있습니다.
7명(차하리아스, 포그트, 레온스카야, 바두라-스코다, 부흐빈더, 쉬프, 오피츠)은 독어로,
4명(리밍치앙, 아믈랭, 휴잇, 키신)은 영어로 인터뷰가 진행됐는데
영어 번역본을 바탕으로 몇 차례로 나눠 번역해서 올립니다.
지금까지 번역한 내용은 아래 링크합니다:



오늘은 리밍치앙입니다. 6개의 질문에만 답한 듯합니다.


[리밍치앙]

1. 세계적으로 보면 피아니스트들이 콘서트홀에서든 음악원에서든 슈만보다 쇼팽을 더 자주 연주하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중국에서도 콘서트홀이든 음악원이든 슈만보다 쇼팽이 훨씬 자주 연주됩니다. 그 이유를 제일 단순하고 직접적으로 얘기한다면 쇼팽의 음악이 더 보편적이고 대중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에 비해 슈만은 일반 대중보다는 개개인에게 그리고 엘리트들에게 크게 와닿고요.

2. 슈만의 피아노 작품은 쇼팽에 비해 훨씬 덜 "피아니스틱"해서 연주하기가 불편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에 동의하시나요? 예를 들어주실 수 있을까요?
쇼팽 자신이 파아니스트였기 때문에 그가 남긴 곡들도 대부분 피아노에 맞게 쓰여졌죠. "피아니스틱"하다는 건 손가락을 편하고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움직이며 연주할 수 있는 의미입니다. 리스트와 드뷔시도 여기에 속하죠. 반면에 슈만의 피아노 곡들은 기악적으로 작곡하긴 했지만 꼭 피아노에 맞게 쓰여졌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베토벤과 브람스도 여기 해당되고요. 간단히 예를 들면:
a) 어린이 정경 Op. 15 중 첫 곡 "낯선 나라와 사람들"
b) 환상소품집 Op. 12 중 다섯번째 곡 "밤에"
c) 후모레스케 Op. 20에서 처음 네 페이지
이 곡들의 경우 중간 성부를 오른손과 왼손으로 나누어 연주해야 하는 것이 그 예죠. 손이 하나 더 있다면 훨씬 쉽고 효과적으로 연주할 수 있을 텐데 말이에요.

3. 슈만과 쇼팽의 작품 가운데 개인적으로 좋아하시는 곡은 무엇인가요?
두 작곡가 모두 너무 많은데요, 그래도 몇 개만 들면:
슈만: 크라이슬레리아나 Op. 16, 환상곡 Op. 17, 후모레스케 Op. 20 등,
쇼팽: 전주곡집 Op. 28, 발라드, 소나타 2 & 3번, 환상곡 Op. 49 등입니다.

4. 덜 알려진 슈만 후기 곡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청중 앞에서 연주해보신 작품이 있나요?
슈만의 경우 중국에서는 Op. 99까지만 연주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헨레에서 새로 펴낸 총 6권짜리 슈만 피아노 전집을 보면서 그의 덜 알려진 후기 곡들에도 흥미와 큰 관심을 갖게 됐어요. 앞으로는 후기 곡들도 더 많이 가르칠 계획입니다. 청중들도 후기곡을 더 감상하게 됐으면 좋겠고요.

5. 쇼팽 초기작인 피아노 소나타 C단조 Op. 4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무대에 올려보신 적이 있나요?
중국에서는 쇼팽 소나타 Op. 4가 연주된 적이 거의 없습니다. 쇼팽이 최초로 작곡한 긴 규모의 작품인데 제가 보기에는 실험적인 시도였던 것 같아요. 중국에서 쇼팽이 가장 인기있는 서구 "클래식" 작곡가이긴 하지만 현 시점에선 중국인들이 서구 문화와 음악을 배우고 흡수하는 데 있어 "하나도 빼놓지 않고 전부"를 추구하기보다는 그 핵심과 정수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6. 슈만과 쇼팽의 환상곡을 비교해보면 어떤가요? 개인적으로 보시기에 어떤 작품이 더 중요한가요?
슈만 환상곡 Op. 17과 쇼팽 환상곡 Op. 49는 둘 다 걸작이면서도 판이하게 다르죠. 제 생각에는, 훌륭한 작곡가들을 서로 비교하는 게 불가능하듯 걸작도 서로 비교하기는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리밍치앙이 연주하는 쇼팽 폴로네이즈 1-4번, 발라드 1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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