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09 09:46

피아니스트 11명이 얘기하는 쇼팽과 슈만 - (2) 오피츠, 바두라-스코다 음악 기타




원전판 악보 전문 출판사인 독일의 헨레에서 2010년에 쇼팽과 슈만 탄생 200주년을 맞아 저명한 피아니스트들을 대상으로 질문 9가지를 던진 적이 있습니다 (이메일 인터뷰였던 것 같아요).

7명(차하리아스, 포그트, 레온스카야, 바두라-스코다, 부흐빈더, 쉬프, 오피츠)은 독어로,
4명(리밍치앙, 아믈랭, 휴잇, 키신)은 영어로 인터뷰가 진행됐는데
영어 번역본을 바탕으로 몇 차례로 나눠 번역해서 올립니다.
지금까지 번역한 내용은 아래 링크합니다:


오늘은 오피츠와 바두라-스코다입니다.



[게르하르트 오피츠]

1. 세계적으로 보면 피아니스트들이 콘서트홀에서든 음악원에서든 슈만보다 쇼팽을 더 자주 연주하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슈만의 음악에서는 많은 질문이 해결되지 않은 채 열려있죠. 쇼팽의 예술은 별 우회 없이 직접 마음에 와닿습니다. 저는 쇼팽보다 슈만을 더 자주 연주해요.

2. 슈만의 피아노 작품은 쇼팽에 비해 훨씬 덜 "피아니스틱"해서 연주하기가 불편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에 동의하시나요? 예를 들어주실 수 있을까요?
덜 "피아니스틱"한 이유는 슈만의 음악적 사고가 보다 오케스트라적인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대위법적인 진행으로 곡을 구성해가기 때문입니다.

3. 슈만과 쇼팽의 작품 가운데 개인적으로 좋아하시는 곡은 무엇인가요?
슈만은 환상곡 C장조 Op. 17, 쇼팽은 전주곡집 Op. 28.

4. 쇼팽이나 슈만의 작품 가운데 절대 연주하고 싶지 않은 곡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없어요.

5. 덜 알려진 슈만 후기 곡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청중 앞에서 연주해보신 작품이 있나요?
천재적이고 몽환적이면서 비밀에 둘러싸인 듯한 작품들이죠. 저는 환상소품집 Op. 111, 새벽의 노래 Op. 133, 서주와 콘서트 알레그로 D단조 Op. 134를 연주해봤어요.

6. 쇼팽 초기작인 피아노 소나타 C단조 Op. 4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무대에 올려보신 적이 있나요?
원숙한 경지로 향하는 과정에서 잠시 머물러가는, 천재적인 번뜩임이 아직 눈에 띄지 않는 곡이죠. 연주해본 적 없습니다.

7. 슈만과 쇼팽의 환상곡을 비교해보면 어떤가요? 개인적으로 보시기에 어떤 작품이 더 중요한가요?
슈만은 웅대한 세 폭짜리, 쇼팽은 매혹적인 한 폭짜리(악장 구분 없는 순환구조) 그림이라고 할까요. 슈만의 환상곡이 더 중요성 있는 작품이고요.

8. 두 작곡가의 탄생 200주년을 맞아 쇼팽이나 슈만을 특별히 더 자주 무대에 올리실 계획인가요? 이를 계기로 새로 준비하신 곡도 있나요? 어떤 곡인가요?
저는 OO주년에 별로 구애받지 않고 프로그램을 짭니다.

9. 슈만은 탁월한 가곡 작곡가이기도 했던 반면 쇼팽이 쓴 몇 안되는 가곡은 완전히 잊혀졌는데요, 이 같은 뚜렷한 차이점이 피아노 작품 세계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시나요?
쇼팽은 노래하듯 작곡하는 데 통달한 작곡가였어요. 그가 남긴 독주곡 대부분은 진정한 "무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울 바두라-스코다]

1. 세계적으로 보면 피아니스트들이 콘서트홀에서든 음악원에서든 슈만보다 쇼팽을 더 자주 연주하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두 가지 이유에서죠. 슈만에 비하면 쇼팽의 곡들이 더 "피아니스틱"하고 핑거링도 편하고 음향도 더 "매혹적"이면서 황홀하니까요. 저도 쇼팽을 더 자주 연주합니다.

2. 슈만의 피아노 작품은 쇼팽에 비해 훨씬 덜 "피아니스틱"해서 연주하기가 불편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에 동의하시나요? 예를 들어주실 수 있을까요?
어느 정도 맞는 말입니다. 슈만은 쇼팽만큼 고음역을 자주 사용하지 않죠. 노벨레텐 중 8번을 보면 매우 긴 곡인데도 음역은 모차르트 정도에 한정돼 있습니다. 또 환상곡 Op. 17에서 2악장 마지막 한 페이지 반 정도는 거의 연주 불가능한 수준이에요.

3. 슈만과 쇼팽의 작품 가운데 개인적으로 좋아하시는 곡은 무엇인가요?
슈만은 어린이 정경 Op. 15와 피아노 협주곡 A단조 Op. 54, 쇼팽은 피아노 소나타 B단조 Op. 58을 꼽습니다.

4. 쇼팽이나 슈만의 작품 가운데 절대 연주하고 싶지 않은 곡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없어요! (예외가 딱 하나 있는데 바로 쇼팽의 유작 왈츠 E장조.. 왜 폐기하지 않았나 몰라요!)

5. 덜 알려진 슈만 후기 곡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청중 앞에서 연주해보신 작품이 있나요?
저는 어떤 측면에서 보더라도 후기 곡들이 그 이전 작품들보다 취약하다거나 덜 영감에 차 있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대부분 과소평가되고 있어요. 숲의 정경 Op. 82, 새벽의 노래 Op. 133 등을 연주해봤습니다.

6. 쇼팽 초기작인 피아노 소나타 C단조 Op. 4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무대에 올려보신 적이 있나요?
미숙한 시기에 쓴 곡이라 쇼팽 자신도 출판할만한 작품이 아니라고 여겼고 저도 그 생각을 존중합니다. 매력적인 악구들이 있긴 하지만요.

7. 슈만과 쇼팽의 환상곡을 비교해보면 어떤가요? 개인적으로 보시기에 어떤 작품이 더 중요한가요?
슈만 환상곡이죠. 모든 피아노 곡 가운데 가장 천재적인 작품 중 하나입니다.

8. 두 작곡가의 탄생 200주년을 맞아 쇼팽이나 슈만을 특별히 더 자주 무대에 올리실 계획인가요? 이를 계기로 새로 준비하신 곡도 있나요? 어떤 곡인가요?
저는 쇼팽을 더 많이 연주할 계획입니다. 2010년 시즌을 위해 왈츠 몇 곡과 Op. 30의 마주르카들을 새로 연습했어요. 슈만 곡 중에서는 교향적 연습곡 가운데 유작인 마지막 5개 변주곡만 새로 준비했습니다.

9. 슈만은 탁월한 가곡 작곡가이기도 했던 반면 쇼팽이 쓴 몇 안되는 가곡은 완전히 잊혀졌는데요, 이 같은 뚜렷한 차이점이 피아노 작품 세계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시나요?
피아노 음악 작곡가인 쇼팽에게는 별 의미 없는 분야였습니다. 그의 가곡은 대부분 다른 음악가의 가필을 거쳤고 그냥 가끔 시도해본 괜찮은 곡 정도의 의미만 있죠. 그에 비해 가곡 작곡가로서의 슈만의 위치는 거의 슈베르트에 근접해있어요. 피아노 전주와 후주만 놓고 봐도 이미 걸작들입니다. 많은 피아노 곡들도 "무언가"라고 할 수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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